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방법(인터넷,방문)

요즘 들어 프리랜서로 근무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프리랜서인 경우 국민연금 가입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겁니다. 오늘은 프리랜서가 국민연금을 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1분만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바로가기 👆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해야 하나?

나는 직장에 안 다니고,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데 국민연금을 가입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프리랜서라도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매달 소득이 일정하지 않더라도, 지역가입자로 월평균 소득을 신고하면 연금보험료를 책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기준

  • 어떤 사업장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은 프리랜서

월 60시간 미만 근로(사실 기준이 월 60시간 미만이라고 되어 있지만, 집에서 근무하느라 시간이 중요하지 않은 프리랜서가 많을 겁니다. 근무시간은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장가입자 기준

  • 4대보험 적용 사업장에 입사한 경우(단기간 근로)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입금액

프리랜서는 연금 보험료를 대체 얼마 내야 하는 것일까요? 프리랜서의 경우 신고한 월 소득의 9%를 국민연금 보험료로 납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 소득이 500만 원이라면 500만 원의 9%인 45만 원을 보험료로 납입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업장 가입자라면 월 소득의 9%를 본인이 4.5%, 회사가 4.5% 반반씩 내도록 되어있습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미가입? 가능할까?

누군가는 국민연금이 버거울 수 있습니다. 내가 한 달에 20만 원 정도를 버는데, 그중 9%를 납부하기는 힘들 수 있죠.

프리랜서에 경우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기준 금액이 있습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금액 : 월 소득 503만 원
  • 최소금액 : 월 소득 32만 원

월 소득 503만 원의 경우 월 보험료는 45만 2,700원입니다. 월 소득 32만 원의 경우 월 보험료 2만 8,800원입니다.

이 말은 즉, 월 소득이 32만 원 미만이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월 소득이 503만 원 초과라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45만 2,700원을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예외?

나는 프리랜서이고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소득이 없는데 연금보험료를 내야 할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면 국민연금 납부예외라는 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신청하면 6개월 유예가 가능합니다. 추후에 소득이 발생하면 그때 다시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바로가기 👆 국민연금 납부예외 대상 확인하기 👆

국민연금 일시정지시키는 방법

국민연금 일시정지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유가 발생한 달의 다음 달 15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방문 신청

국민연금공단지사에 방문하셔서 납부예외 신청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우편, 전화(1355), 팩스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대리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인터넷 신청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6개월 납부예외 신청이 가능하고, 만약 소득자료가 없으면 3년까지 납부예외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2. 개인인증하기

3.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유독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오류가 많이 나더라고요. 이때는 상담전화(1335)에 전화하시면 금방 해결해 줍니다.)

4. 민원신청 접속하기

5. 개인 민원 접속하기

6. 소득 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하기

7. 내용 작성 후 접수하기

이 방법으로 하셔도 되고 상담전화(국번 없이 1335)로 연락하시면 여러 과정 없이도 한 번에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외 신청 안 하면 어떻게 될까?

국민연금 예외 신청을 안 하면 발생할 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보험료가 체납된 상태로 있게 됩니다.국세징수법에 따라서 체납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기간 보험료 미납 시 재산압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사고 시 장애 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사망했을 때 유족에게 유족 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 예외 신청을 안 하면 추후에 납부하고 싶어도 납부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A

Q: 납부예외 기간은 가입 기간에 포함되나요?

A: 납부예외기간은 가입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금액 산정시 납부예외기간은 산정이 되지 않습니다.

Q: 납부예외기간에 소득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되는 건가요?

A: 납부예외기간 중간에 소득이 발생할 경우 신고를 다시 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납부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 납부예외는 공단에서 알아서 처리해 주는 것인가요?

A: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입니다. (직장가입자는 회사가 해줍니다.)

지금까지 프리랜서 납부예외 신청, 납부하지 않으면 발생할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리랜서가 아니라도 예외 신청이 가능할까 궁금하시다면 다음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꼭 내야 하나?내가 납부예외 대상이었다고?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보세요.

평균 평점 0 / 5. Vote count: 0

투표를 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