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분만에 가능

기본증명서란 개인의 기본적인 사항 성명, 출생, 생년월일, 등록기준지, 주민등록번호 등이 기재된 서류입니다. 오늘은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중에 상황에 맞는 증명서가 어떤 종류인지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버튼 하나로 기본증명서 발급하러 가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정부24에서?

기본 증명서를 민원24 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소리가 있지만, 사실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실제로 민원24에 접속하면 그 어디에서도 증명서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본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 8단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공식 홈페이지

2. 화면 중간에 있는 [증명서발급]란의 [기본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3.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나 재외국민 식별번호, 추가 정보확인 란를 입력해줍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해줍니다.

입력하는 정보의 유출 방지를 위해 키보드보안 프로그램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4. 기본 발급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발급 대상자]를 선택해주고, [기본증명서]를 클릭해주세요.

발급대상자 : 본인, 가족
증명서 종류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찬양자입양관계증명서

5.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주세요.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중 선택해 주세요.

일반, 상세, 특정증명서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증명서 선택포함 내용
일반증명서등록기준지, 이름, 성별, 출생연월일 및 주민등록번호
상세증명서일반증명서 + 국력취득 및 회복 등의 사항
특정증명서상세증명서 내용 중에 선택 사항만 기재
증명서 선택 포함 내용 정리표

그럼 우리는 세 가지 증명서 중에 어떤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공기관에서 기본증명서를 제출하라고 한다면 [상세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상세 증명서에는 기본증명서에 들어갈 대부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내용이 미포함되었다는 이유로 반려를 당하기 싫다면 상세증명서를 뽑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그렇다면 특정증명서 같은 경우는 어떤 상황에서 발급해야할까요? 특정증명서는 특정한 상황을 증빙하기 위해서 발급합니다. 이때 특정한 상황에는 누군가의 사망을 증빙하는 경우, 후견인에 대해 증빙하는 경우, 미성년 후견인에 대한 내용, 개명 사실을 증명하는 상황, 국적 취득이나 상실에 대해 증빙하는 상황, 성별을 정정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6.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해줍니다.

발급을 요청한 곳에서 요구 사항에 따라서 비공개, 공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뒷부분 6자리) 공개 여부를 선택해 주세요.

7. 수령 방법을 선택해줍니다. 직접 인쇄, 전자문서지갑, 화면 열람 중에 한 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직접 인쇄, 전자문서지갑, 화면 열람
신청사유를 선택해 주세요.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국내 기관 제출, 연말정산, 해외 제출, 본인 확인 등 기타

이때 전자문서지갑이란 종이로 서류를 출력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나온 제도입니다. 각종 문서를 스마트폰에 있는 전자문서지갑에 다운로드해서 온라인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전자문서지갑 사용하러가기 >>

8. [발급하기]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기본증명서 양식 예시

기본 증명서를 인쇄하시면 한 면에 등록기준지, 상세 내용과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본, 성, 출생지, 신고일, 신고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일반)예시

이상으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한 가이드 글을 마치겠습니다. 상황에 맞는 알맞은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