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촉증명서 양식 3종 발급 방법, 건강보험료 불이익은?

나는 프리랜서인데 정부가 떼어가는 세금이 마음에 들지 않나요? 프리랜서의 세금을 줄여줄 수 있는 해촉증명서를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촉 증명서 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식의 쓰임과 불이익 및 악용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지금까지 헷갈렸던 해당 서류에 대한 이해를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예외 방법 >>

해촉증명서란?

해촉증명서는 말 그대로 해촉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때 해촉이란 위촉했던 위치나 직책에서 물러나게 한다는 뜻이 있는데요. 해석해보면 일하던 회사나 기관 등에서 근무를 그만두어 지불 관계가 종료되었음을 증명하는 증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식만 필요하다면 제일 아래쪽으로 내려주시면 됩니다.

해촉증명서가 필요한 이유 2가지

1) 건강보험관리공단 제출

보통은 프리랜서가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 제출할 때 발급받습니다. 쉽게 말해서 ‘나의 소득은 지속되지 않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해촉 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만약 사업자나 4대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개인이(프리랜서) 회사나 기업에서 일을 한다면, 임금을 받게 됩니다. 이때 회사는 돈을 지급했다고 신고를 하는데요. 그렇게 된다면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는 개인에게 건강보험료를 청구합니다.

다만, 우리같은 개인은 프리랜서로 꾸준히 일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퇴사할 경우에는 공단에 내가 퇴사했다는 것을 알려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단은 우리가 계속 일하는 줄 알고 계속해서 건강보험료를 청구하게 되겠지요.

건강보험공단 제출 방법 보러가기>>

2) 경력 확인

프리랜서가 다른 회사에 입사할 때 경력을 확인하는 용도로 해촉증명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법적인 절차가 아니므로 따로 요청하지 않는다면 굳이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충분히 경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미제출 시 불이익은?

1) 피부양자가 될 수 없다.

가족 중 누군가의 피부양자가 된다면 프리랜서는 건강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어떤 업체와 계약을 해서 소득이 잡혀있는 상태에서 퇴사를 한다면, 나는 벌어드리는 돈이 없지만 소득이 있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즉,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해 보험료를 납부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해촉 증명서를 제출하면서 문제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2) 건강보험료 상승할 수 있다.

이미 계약이 만료되었고, 앞으로는 이 회사에서 일하지 않는 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으면 건강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나는 소득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해촉증명서 양식을 간단한 방법으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PDF 형식의 파일이고, 출력하셔서 본인이 작성해야 할 부분은 작성해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사업장 대표의 도장은 필수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하기 >>

이 방법이 아니라면 실제 업무를 했던 곳에서 해촉 증명서를 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사업장마다 표준으로 하는 양식을 보유하고 있을 겁니다.

해촉증명서 제출 방법

제출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관할하는 건강보험공단이나 국민연금공단에 팩스로 발송하시면 됩니다. 이때, 제출한 서류를 검토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과잉해서 청구한 보험료가 있다면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조금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 제출 하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