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알바 난이도, 월급 및 후기 (feat. 5년차 고인물)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편의점 알바 무려 5년차인 고인물이 말해주는 편의점 알바 난이도 및 후기입니다. 월급이나 난이도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저는 GS, CU,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돌아다니면서 5년간 오전, 오후, 야간 모두 해봤기 때문에 하나하나 상세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오후 알바 난이도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편의점 알바 월급

  • 2023년 편의점 알바 시급 : 9,620원
  • 2024년 편의점 알바 시급 : 9,860원

전국 대부분의 편의점 알바는 최저시급을 받습니다.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편의점 알바를 하면 얼마를 벌 수 있는지 대략 말씀드리겠습니다. 월급을 직접 계산하려면 주휴수당이나 부가 비용을 모두 계산해야 하는데, 어차피 월급은 내가 계산하는 게 아니라 알아주기 때문에 이 정도면 맞게 측정되었구나, 하며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직접 월급이 맞나 계산하고 싶다면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보세요.

내 월급 계산기 바로가기 👆

case1)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알바

  • 시간 : 하루 8시간 / 주 5일
  • 시급 : 9, 860원
  • 주휴수당 : 8 X 9,860원 = 78,880원

월급은 2,032,899원입니다.

case2) 시간제로 일하는 알바

이 경우에는 다양한 상황이 있을 겁니다. 지점마다 합의하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시급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편의점 얼마벌 수 있지? 시급계산기 바로가기👆
편의점 알바 월급 계산기

편의점 야간 알바 월급

  • 편의점 야간 시간 : 오후 10:00 ~ 오전 8:00
  • 최저시급의 1.5배

야간근무는 시급의 1.5배를 받는게 원칙입니다. 시급이 10,000원이라고 하면 15,000원을 받아야 하는거죠.

편의점 알바 난이도

사실 편의점이 얼마나 바쁘냐에 따라서 알바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저는 서빙, 에버랜드, 영화관, 공장 알바 등 많은 알바를 해봤는데 상중하로 따지면 ‘중하’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또한 하는 일 별로 난이도가 다릅니다. 어떤 일이 있고 난이도는 어떤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계산

매인이 되는 일로, 포스에서 물건 계산을 하는 일입니다. 그냥 물건을 바코드로 찍고 카드로 계산하면 되는 일이라 어렵지 않습니다. 기기 다루는 법도 한 시간 정도 배우면 금방 합니다.

2) 물건 위치 조정

손님들이 물건을 구매하면 중간중간에 비는 공간이 생깁니다. 이때 물건을 창고에서 새로 채워주거나 물건을 앞으로 당겨주어야 합니다. 전문용어로 ‘face up’이라고 합니다. 이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슬슬 돌아다니면서 정리해주면 됩니다.

3) 물류

물건이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매장마다 시간은 다 다를텐데, 물건이 들어오면 한 번 보고 진열해주면 됩니다. 창고에 정리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무거운 물건이 있으면 힘듭니다. 편의점 알바 중에 그나마 가장 힘든 일입니다.

4) 매장 청소

손님이 적은 시간에 매장 청소를 합니다. 바닥에 쓰레기 있으면 주워주고, 시식대가 더럽다 싶으면 닦아주면 됩니다. 쉽습니다.

5) 유통기한 확인하고 폐기처리

유통기한이 짧은 삼각김밥이나 도시락, 요구르트 음료 같은 경우는 유통기한을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지난 게 있으면 폐기처리를 해줍니다. 이것도 처음 알바를 시작하면 다 배웁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돌아다니면서 물건 정리하면서 같이하면 편합니다.

추가) 치킨, 찐빵 등

매장마다 다른데 치킨이나 찐빵, 고구마 같은 걸 파는 편의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알바가 다 관리해줘야 합니다. 이것도 그냥 어렵지 않고 비어있으면 만들어서 채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총평

사실 계산하고, 청소하고, 물건 확인하는 일 어렵지 않습니다. 그나마 어려운 게 있다면 물류인데, 이것도 그냥 물건 정리만 해주면 되는거라 할만합니다. 무거운 물건 드는 일 거의 없어서 힘이 약하더라도 가능한 알바입니다. 또한 기기 다루는 거 어려워 보이지만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편의점 알바 난이도에 대한 후기입니다.

+편의점 오후 알바 난이도는?

편의점 오후 알바 경험도 있기 때문에 말씀드리자면, 똑같습니다. 오히려 오후 알바가 더 난이도가 낮은게 손님이 많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장님 허락해주신다면 공부를 해도 되고, 영상을 봐도 됩니다. 시급도 더 높기 때문에 하신다면 야간알바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편의점 오후 알바 난이도는 어렵지 않다. ‘중하’ 정도 입니다.

편의점 알바 후기

그럼 지금부터 편의점 알바 5년차의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손님이 많은 편의점, 적은, 적당한 편의점 다 해봤기 때문에 걱정없이 읽으셔도 됩니다.

편의점 알바 과연 꿀알바인가?

한마디로 말하자면 ‘꿀알바까지는 아니지만 해볼만하다.’ 입니다. 사실 이것도 점바점이라서 단정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제가 일하는 지점은 해볼만합니다. 특히 3개월 정도 되면 하는 일이 모두 익숙해져서 “평생 편의점 알바만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제가 5년째 편의점을 떠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네요.

진상고객 많나요?

많지는 않지만 있긴 있다. 평균적으로 따졌을 때 하루에 2명 정도는 꼭 진상고객을 만나는 것 같습니다.

진상고객은 부류가 있는데요. 저는 특히 술 취한 분들이 참 어렵더라고요. 술에 취해서 손가락질하며 소리지르면 진짜 답도 없습니다. 조금 진정시킨 후에 밖으로 잘 내보내드리던가, 심한 경우에는 경찰을 부르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부류는 우리끼리 ‘계산 빌런’ 이라고 부르는 분들인데요. 1+1에 포함되지 않는 상품을 가져와서 왜 1+1이 아니냐고 우기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이 꽤 있어요.

마지막은 중, 고등학생인데 성인이라고 우기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 대부분 술이나 담배를 들고 오십니다. 얼굴이 어려보여서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하면, 신분증이 집에 있다느니, 신분증을 잊어버렸다느니, 한 번만 봐달라느니 핑계를 댑니다. 그리고 안된다고 하면 높은 확률로 욕을 한 번 하고 나가요. 아 그리고 가끔은 누가봐도 자신게 아닌 신분증을 들고오기도 한답니다.

근데 진상고객은 어떤 알바를 하나 있으니까 편의점만 있다고 하기가 그렇네요. 뭐 이정도 진상이 있고, 응대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

폐기물 음식 섭취가 가능한가요?

이것도 점바점이지만 제가 일했던 지점에서는 먹어도 괜찮았습니다. 사장님이 굶지말고 꼭 먹으라고 말씀하시기도 했어요. 대부분 편의점에서는 폐기물 먹어도 된다고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경험을 위해서 편의점 알바하시는 걸 추천하나요?

네 추천합니다. 편의점 알바를 하면 재고가 들어오는 것부터, 생산하는 과정까지 모든 것을 맡아 해야하기 때문에 매장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파악할 수 있는게 사실입니다.

미래에 사업을 하시려고 한다면 편의점 알바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식당 서빙이나 영화관 팝콘 알바도 해봤는데 이런 곳에서는 매장의 시스템을 알기는 어려웠어요. 여기까지 편의점 알바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좀 감이 오시나요?


이상으로 편의점 알바 난이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보세요.

평균 평점 1 / 5. Vote count: 1

투표를 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