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원서 양식 및 구체적인 작성 요령, 이것만 알고 쓰자!

이 글에서는 탄원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작성 요령을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탄원서란 개인이나 집단에서 억울한 상황이 있을 때 이를 진술하거나 선처를 요청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작성법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서식을 검토해 본 입장에서, 이렇게 작성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탄원서란?

간단하게 말해서 내 억울한 것을 진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서류입니다. 선처를 바라면서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하게 정해진 형식이 없기 때문에 목록을 파악하거나 알맞은 형식을 가지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직접 작성해도 되지만, 제3자의 도움을 받아서 적는 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해당 전문가에게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원서 양식 다운로드 바로가기 >>

구체적인 작성요령

서식에 맞게 육하원칙으로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부풀려서 쓰거나, 거짓된 내용이 들어가면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분야에 따라서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으니, 보다 전문적인 내용은 해당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1) 탄원인 대표 정보 :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이나 제출한 사람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인적 사항을 기재해주면 됩니다.

2) 취지 : 선처를 요구하거나 제출하는 이유를 서술해야 합니다. 요약하여 기재하며, 정리가 어려우신 분은 관련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3) 탄원 내용 : 사건에 대한 피해사실이나 선처를 요청하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해주면 됩니다.

4) 작성 날짜 및 성명

탄원서 양식 다운로드

탄원서 양식 다운로드 바로가기 >>

관련 양식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핵심 내용을 명확하고 솔직하게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정이 들어가서는 안되고 이성적이고, 사실 관계를 적는 게 중요합니다.

분량은 A4 용지를 기준으로 1~2장이면 됩니다. 최대한 예의를 지키며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는 11~12포인트 정도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점검하는 게 중요합니다. 나의 구제 활동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 자료가 해당되는데요. 돈을 빌린 경우에는 차용증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장을 목격한 사람의 진술도 괜찮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