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및 준비물, 비용 알아보자!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고 하시나요? 오늘은 증명서를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인감명증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서류가 없을 때, 대체로 사용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하다고?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는 개인의 인감이 정확히 해당 개인에 속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는 서류입니다. 이 문서는 개인이 자신의 인감을 정식으로 신고한 후에 발급되며, 발급 시점에서의 인감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본인서명확인서와는 달리, 인감증명서는 서명이 아닌 인감을 확인하고 인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서류는 특정 법령이나 상황에서 제출을 요구하며, 보통 유효기간은 3개월 정도로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없을까?
대답은 NO입니다.

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조항-제12조

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단, 피치 못할 사정으로 방문이 어렵다면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관련 내용은 글 마지막 부분에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럼 인감증명서를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하러 가기 >>

1. 본인이 직접 방문

  • 준비물 : 신분증, 수수료 600원
  • 장소 : 구청 / 주민센터 / 행복복지센터


직접 관련센터에 가서 방문하면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시군구청이나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며, 발급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600원입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이 해당 기관에 인감을 등록한 상태여야 합니다. 등록되지 않은 경우에는 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오른쪽 엄지 지문과 인감을 등록한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 등록 후에는 전국 어디서든지 발급이 가능하며, 인감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도 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대리인 방문

  • 준비물 : 위임장, 인감도장, 위임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수수료 600원
  • 장소 : 구청 / 주민센터 / 행복복지센터

대리인 방문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직접 방문과 다르게 위임장, 인감도장, 위임자 신분,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2년 12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본인서명사실확인제에 따라 발급되는 서류입니다. 다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합니다. 한국에서는 인감증명서가 1914년 일제강점기에 도입되어 사용되었으며, 인감도장은 공사 거래 시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위조, 변조, 분실 등으로 인감도장 사용에 불편함이 있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2012년 12월부터 본인서명확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인감증명서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률 제13조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감도장이 찍힌 증명서를 첨부하는 대신 이름을 정자로 쓴 본인서명확인서를 첨부해도 되는 것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하러 가기 >>

즉, 본인서명확인서는 인감증명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서류로 인감도장을 찍고 증명서를 첨부하는 대신 본인 이름을 정자로 쓰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첨부해도 되게 한 것으로 정확하게는 위의 법률 제13조와 같습니다. 또한 인감도장을 소지하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며 필적감정이 가능하기 대문에 오히려 안전하고 생김새는 인감증명서와 비슷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용도

본인서명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어서 부동산 거래, 은행 대출 신청 등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간 거래나 금융기관,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부동산 거래 관련 용도로는 이전, 매매, 증여 등에 사용 가능하며 근저당권, 전세권 설정, 가등기, 가등기 말소 등에서도 활용됩니다. 하지만 거래 전에 요구하는 기관이나 개인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본인서명확인서는 정부 24를 통해 인터넷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정부 24 홈페이지

1.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직접 방문

  • 준비물 : 신분증
  • 장소 :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

해당 서류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발급기관을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시에는 사인패드에 자신의 이름을 적어야 하므로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별도의 사전 등록이 필요 없습니다. 또한, 발급을 위해서는 자신의 주민등록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부산에 놀러왔어도 준비물이 있다면 발급이 가능한 것이지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신청 동의서를 제출하고 법정대리인의 신분증도 제시해야 합니다.

2. 인터넷 발급

인터넷 발급은 정부 24에서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읍, 면, 동의 주민센터나 지방자치단체 출장소를 방문하여 발급시스템 이용 승인을 신청해야 합니다. 발급시스템을 통해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하려면 인증서를 이용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해진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 후에는 표준화된 서식을 작성하고 공인 전자 서명을 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전자의 경우 인터넷 발급 시 무료로 발급됩니다.


지금까지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과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본인서명확인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 방법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