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 포상금 종류 10가지 완벽정리 (오토바이, 쓰레기)

신고 포상금 종류 10가지 정리

신고 포상금 종류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가요? 신고 포상금이란 잘못된 행위를 목격하고, 신고했을 때 나에게 주어지는 포상금을 뜻합니다. 3만 원, 5만 원, 10만 원 등으로 금액은 다양하고, 오토바이, 쓰레기 무단투기, 환경오염, 음주운전 차량, 불량식품, 택시 등 그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신고 포상금 종류 10가지

1. 쓰레기 무단투기 신고

쓰레기 무단투기를 목격할 경우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상금은 과태료 부과 금액의 20%입니다. 신고할 때는 쓰레기를 버렸다는 증거물과 함께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무단투기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어 신고하시면 됩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신고 바로가기 >>

2. 산불 최초 발견 신고

산불이 발생한 것을 최초로 신고한 사람이라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300만 원 포상금에서 500만 원까지 인상할 계획이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3. 음주운전 신고

음주운전하는 차량을 목격하여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 신고도 가능하고, 차량 뒤를 쫓아 경찰이 검거할 수 있도록 도왔을 경우입니다.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30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신고 바로가기 >>

4. 오토바이 신고 포상금

오토바이 신호 위반, 폭주 등을 신고하시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견 시 날짜, 시간, 차량번호 등을 스마트국민제보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오토바이 신고 포상금
오토바이 신고 포상금 보러가기 >>

5. 가로수 무단훼손 신고

가로수를 무단으로 훼손하고 있는 행위를 목격하여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훼손 정도에 따라 1만 원 ~ 7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불량식품 신고

불량으로 된 식품을 신고해 적발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10만 원 ~ 100만 원의 금액이 지급됩니다.

불량식품 신고 기준 바로가기 >>

7. 택시 위법행위 신고

무면허, 대리운전, 차고지 밖에서 운전자 교대 등을 목격하면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 50만 원 ~ 100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하실 때는 현장에서 포착한 사진, 영상 등을 함께 신고하셔야 합니다.

8. 현금영수증 발행 거부 신고

현금영수증을 요청했는데 발행을 거부한다면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건단 5만 원의 신고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불법 성매매 신고

성매매를 목격해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사 기여도에 따라 최대 2,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10. 미성년자 주류 판매

미성년자에게 주류를 판매한 매장, 편의점 등을 목격해서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건당 5만 원의 포상금을 받습니다.


지금까지 신고 포상금 종류를 살펴봤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은 포상금 제도가 있더라고요. 나쁜 일도 신고할 수 있고, 돈도 받고 일석이조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