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단점 7가지, 장점은? 꼭 확인하자!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알뜰폰이라는 게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알뜰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절대 3사의 핸드폰과 같게만 생각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렴한 만큼 부족한 서비스나, 단점이 많이 존재합니다.

알뜰폰?

알뜰폰은 기존 3사에게 이동통신망을 빌려 이용자에게 본인의 브랜드로 통신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알뜰폰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국내에서 통신비가 부담스럽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한 10년대부터 시작합니다. 이때 국민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이동통신재판매(MVNO) 제도가 도입됩니다. 그 후 이런 제도를 홍보하기 위해 ‘알뜰폰‘이라는 명칭으로 홍보되기 시작하였고, 많은 대중들에게 관심을 받기 시작합니다.

알뜰폰은 기존 통신 사업자(KT, SK, LG U+)의 통신망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속도나 질 같은 경우는 동일합니다. 다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통신망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이나 대리점, 센터 등을 운영하는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같은 성능인데, 가격이 더 저렴한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걸까요? 알뜰폰 단점이 생각보다 많아서입니다.

점점 커지는 알뜰폰 시장

알뜰폰 시장은 점점 커져가는 추세입니다. 2012년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20여 개에 그쳤다면, 현재는 70개 정도의 사업자가 있습니다.

또한 이용가입자의 경우 1,300만 명으로 크게 늘어난 추세입니다. 전체 시장의 20%를 차지할 만큼 커져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알뜰폰 단점 7가지

알뜰폰 단점 정리

멤버십 혜택이 없습니다.

또 다른 큰 단점 중에 하나는 3사가 제공하는 멤버십 혜택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혜택을 받아본 분들은 공감하실 텐데 멤버십 혜택이 매우 큽니다. 영화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고, 월마다 있는 음식점, 프렌차이져, 편의점, 할인이 많습니다.

알뜰폰을 구매하면 멤버십 혜택이 아예 불가능해집니다.

고객상담센터 이용이 어렵습니다.

알뜰폰의 가장 큰 단점이 고객상담센터 이용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휴대폰을 이용하다보면 문제가 발생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분실이라든지, 파손이 있습니다. 이때 3사(KT, SK, LG)는 오프라인 센터에 방문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알뜰폰의 경우 이런 시설이 매우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심지어는 전화상담이 아니라 해당 센터에 이메일을 통해 연락을 취하거나, 문의를 해도 오랜 시간이 지나야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동안의 공백이 생겨 문제가 발생한 휴대폰을 그대로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대일로 문의하고 2일 뒤에 연락이 와서 매우 불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NFC 지원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알뜰폰 단점으로는, NFC 지원이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NFC 기능은 휴대폰 결제 기능을 뜻합니다.

삼성페이나 휴대폰으로 교통카드를 대신했던 분이라면 이런 부분은 매우 불편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NFC 지원이 불가한 경우는 극소수입니다. 따라서 알뜰폰을 구매할 때 NFC 지원이 가능한지, 유심을 확인해주는 게 좋습니다.

가족간의 결합할인이 불가능합니다.

가족 중에 한 명이 알뜰폰을 사용하게 된다면 가족끼리 받던 혜택을 포기해야 합니다.

통신 3사의 경우 이런 가족 결합 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있는 편인데요. 전화기나 인터넷 사용료까지 절감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족요금 할인시스템을 이용하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알뜰폰 사용으로 인해서 가족의 휴대폰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저 같은 경우에는 이런 점은 큰 고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이유는 가족 혜택을 포기할 만큼 알뜰폰의 이용 비용이 저렴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계산해보니 알뜰폰 사용자체가 할인혜택이 많았습니다.

해외로밍 불편합니다.

다음 알뜰폰 단점으로는 해외에 있을 때 해외로밍 서비스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해외로 자주 나가는 분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인데요.

업체에 따라서 해외로밍 시 ‘추가적인 부담’을 심하게 부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 자주 가시는 분들은 알뜰폰을 구매하기 전에, 업체에서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소액결제가 불가능한 사업장이 있습니다.

알뜰폰 사업장 중에 소액결제가 불가한 곳이 있습니다.

소액결제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죠. 핸드폰으로 게임을 할 때나, 배달을 이용할 때, 쇼핑몰 결제를 할 때 이용합니다. 만약 소액결제를 이용할 수 없다면, 이런 부분을 다 카드등록으로 사용해야 하니까, 불편한 게 사실이죠.

그러니 초기에 알뜰폰을 구매할 때 이 지점이 소액결제가 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게 중요합니다.

소액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는 업체는 KCT 플러스, 헬로모바일, SK 세븐 모바일이 있습니다.

서비스가 부족하다.

마지막 알뜰폰 단점으로는 부가서비스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3사의 휴대폰을 이용하다보면 데이터 나눔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매우 편리했습니다.

다만, 이런 부분은 초창기에 발생했던 문제로, 현재는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크게 고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많은 알뜰폰 단점을 보고 그럼 왜 알뜰폰을 사용하는거지?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단점을 잊게하는 장점 때문입니다.

알뜰폰 장점 5가지

알뜰폰 단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여러 장점이 있기에 아직까지도 소비자가 많죠. 저도 장점이 단점보다 크다고 생각해서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통신비가 매우 저렴하다.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가 통신비가 저렴하기 때문이죠. 이 부분을 무시할 수 없는 게 3사에 비해서 많이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한 달에 2~3만 원 정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사에서 이용하면 평균적으로 6만 원은 들고, 최대 8~9만 원까지도 나오는데 말이죠.

대략 5만 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월에 이 정도인데, 사용 연차가 쌓일수록 체감금액은 훨씬 커질 것입니다. 1년만 해도 60만 원이 저렴한 것이네요.

요금할인 이벤트가 자주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할인 이벤트가 매우 많다는 점입니다. 길 가다가만 봐도 알뜰폰 요금 할인이라는 간판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알뜰폰은 데이터 할인이나, 유심칩 무료 제공 등의 깜짝 이벤트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홈페이지에 가면 지속되는 이벤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은 놓치지 말고 챙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알뜰폰 서비스 혜택 보러가기 >>

집에서 직접 개통이 가능하다.

또 하나의 장점은 집에서 스스로 개통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알뜰폰의 유심칩을 구매하고, 끼워넣기만 하면돼서 시간이 매우 단축됩니다. 만약 이런 부분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상담센터에서 개통하는 방법을 전화로 상세히 알려주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요금제는 USIM로 업체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개통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3사는 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했는데 이런 번거로운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는 이점인 것이지요.

위약금이 없다.

핸드폰을 사용하다보면 약정 때문에 고민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약정이 36개월이라고 하면 꼭 36개월을 써야하는 것이죠. 그렇다 보니 중간에 다른 폰으로 바꾸고 싶다면 위약금을 물어야 합니다. 이런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알뜰폰 같은 경우는 약정과 위약금이 없습니다. 즉, 휴대폰이 바꾸고 싶다면 언제든 바꿔도 된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요금제 선택폭이 넓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요금제 선택폭이 넓다는 것입니다. 기존 3사는 데이터나 통화량을 기준으로만 요금제를 분리했는데요. 알뜰폰 같은 경우는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많은 요금제를 두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알뜰폰 단점과 장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