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및 복비 계산 (매매, 전세, 월세)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 공인중개사들은 많은 집을 살펴보고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는 등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이런 수고에 대한 보상으로 부동산 중개사는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이러한 수수료를 일반적으로 ‘부동산 복비’라고 부르며, 많은 분들이 부동산을 통해 집을 거래할 때 지불하게 됩니다.

정부는 최근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부동산 중개 수수료 개편을 시행했습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 거래 시 중개 수수료에 일부 변화가 생겼습니다.

중계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

최신 부동산 중계수수료

최신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 내용

부동산 중개수수료 관련 개편 내용입니다. 단, 기준과는 별개로 중개사와의 협상을 통하여 중개 보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협의가 있다면 실제 수수료보다 보다 적은 금액을 지불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case1) 매매일때

  • 5천만 원 미만 : 상한요율 0.6% / 한도금액 25만 원
  • 5천만 원 이상 ~ 2억 원 미만 : 상한요율 0.5% / 한도금액 80만 원
  • 2억 원 이상 ~ 6억 원 미만 : 상한요율 0.4% / 한도금액 없음
  • 6억 원 이상 ~ 9억 원 미만 : 상한요율 0.5% / 한도금액 없음
  • 9억 원 이상 : 상한요율 한도금액 ()/1000 이내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거래액에 따라 나뉩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5천만 원부터 2억 원까지의 구간은 0.5%에서 0.6%로 책정되어 있으며, 2억 원에서 6억 원까지는 3구간으로 나뉘어 0.4%로 적용됩니다.

또한, 6억 원에서 9억 원까지의 구간은 4구간으로 나뉘어 동일하게 0.4%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9억 원을 초과하는 구간은 5구간으로 나뉘어 해당 구간에 맞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전에는 2억 원 미만의 거래액에서는 상한요율에 변동이 있었지만, 중개 수수료 개편 이후로는 0.5% – 0.6%로 통일되었습니다.

또한, 6억 원 미만의 거래에 대해서는 이전과 동일하게 0.4%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억 원을 거래한다면 0.6%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며, 6억 원을 거래한다면 2억 원에서 6억 구간에 속하기 때문에 0.4%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헷갈리시다면 아래에 있는 계산기로 바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계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

case2) 전세일때

1. 주택 중개수수료

주택 중개수수료

2.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3. 주택, 오피스텔 외(토지, 상가 등)

주택, 오피스텔 외 중개수수료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거래금액에 상한 요율 (%)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 거래금액 X 상한 요율(%)

이러한 중개보수 요율은 지역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 • 도별 중개보수 요율표는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 보증금이 1.5억 원인 경우, 상한 요율이 0.3%라면 중개수수료 상한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중개수수료 상한 : 보증금 1.5억 X 상한 요율 0.3% = 45만 원

예외적으로 주택은 부동산 중개수수료에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보증금 5000만 원 이하 중개수수료 상한액은 20만 원입니다.

만약 중개수수료를 계산했는데 20만 원을 넘어가면 이 상한액만큼만 지불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전세보증금이 4,500만 원이고 중개수수료 상한요율이 0.5%일 때 원래 계산한 값은 22만 5,000원입니다.

그러나 서울시의 중개수수료 상한액은 20만 원이기 때문에 20만 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case3) 월세/반전세 일때 (전세 환산 보증금)

월세/반전세의 경우 보증금과 월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중개수수료는 보증금을 제외하고 전세 가격으로 환산해 계산합니다.

이 경우를 ‘전세 환산 보증금’이라고 칭합니다.

월세/반전세의 경우 대부분 보증금 + 월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개수수료를 계산할 때 보증금을 제외한 월세 전세 가격으로 환산해서 계산합니다.

이렇게 계산한 값을 ‘전세 환산 보증금‘이라고 합니다.

전세 환산 보증금 = 보증금 + (월세 X 100)

예를 들어서 내가 가려는 집이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50만 원이라면 전세 환산 보증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보증금 + (월세 X 100) = 전세환산보증금

1,000만 원 + (50만 원 X 100) = 6,000만 원

그러나 만약 계산한 전세환산보증금이 5,000만 원 미만일 경우 월세를 70만 원으로 수정해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이 1,000만 원이고 월세가 30만 원이라면 전세환산보증금이 5,0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월세를 30만 원이 아니라 70만 원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세 환산 보증금을 구하면 수수료율을 곱해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지급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복비계산기 바로가기

사실 이런 계산은 직접 할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중개수수료 계산기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중계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
부동산 복비계산기

네이버 부동산 복비계산기에 접속해 매물종류 주택, 오피스텔, 주택 외 부동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다음 거래할 지역을 선택하고 거래종류를 택합니다. 거래 금액을 입력하고 협의한 보수율을 입력하면 쉽게 중개 수수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물가가 상승하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늘어난 게 사실입니다. 그럴수록 정부는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인하려고 할 겁니다.

하지만 거래 대금이 6억 원 이하일 경우 그렇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6억 원 이상 부터 비용이 감소되었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겁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 어렵지 않습니다. 각 지역마다 적용되는 보수율이 다르니 꼭 확인해서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중개수수료(복비 계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신청 방법 바로가기!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최신 후기 한번에 몰아보기!

5분이면 신청가능한 전세사기 99%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자!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보세요.

평균 평점 0 / 5. Vote count: 0

투표를 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