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준지(본적지) 조회 방법 1분만에 알려드림

흔히 본적지로 알고 있는 등록기준지 주소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로도 확인할 수 있고,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취소 및 변경하는 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등록기준지의 의미

본적지는 가족관계등록부가 있는 지역을 뜻합니다.

원래는 호주를 기준으로 하는 호주제라는 게 존재했었는데요. 과거에 폐지되고 등록 기준지가 채택된 것입니다.

등록기준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과거보다 중요성이 떨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과거에는 학교나 군대에 갈 때 본적이 사용되었으니까요.

그러나 아직까지도 형사사건, 가족관계등록부정정 등에서 사람을 구분하기 위하여 본적을 사용합니다. 또한 직업 중에 국가기밀과 관련된 직업인 경찰, 장교, 국정원에서 근무할 때 본적지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만약 자신의 본적지가 어디인지 조회하고 싶다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고, 무인발급기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3가지 방법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조회(모바일)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화면

2)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사이트 상단에 위치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아서 등록기준지 조회

3) 신청인 정보 조회

다음으로는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신청인 정보 조회를 해줍니다.

신청인 정보 입력하는 화면

4) 기본 정보 선택

발급 대상자와 증명서 종류, 일반증명서, 주민번호 공개여부 등을 선택해줍니다. 개인 사유에 알맞게 선택해주면 됩니다.

5)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완료

이렇게 되면 발급이 끝났고 등록기준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로도 본적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500원이 필요하고 병원이나 은행 등 다양한 곳에 위치합니다. 근처에 있는 기기가 궁금하시다면 무인발급기 위치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조회하러 가기 >>

주민센터 방문 조회

마지막으로 방문조회 방법이 있습니다. 수수료는 1,000원이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하니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록 기준지에 대한 궁금한 사항

Q: 본적 등록이나 변경이 가능한가요?

네 본적을 당사자의 의견에 따라서 등록이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본적은 출생신고할 때 함께 등록합니다. 만약 본적을 변경하게 된다면 이 변경 내역이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Q: 등록기준지와 본적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과거에 사용했던 호주제를 본적이라고 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것이 등록 기준지인 것이고요. 후자는 자유로운 변경이 가능합니다.

Q: 등록기준지와 주소 실거주지는 같은 의미인가요?

주민등록상의 주소 실거주지와는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현재 살고 있는 주소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