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권리증 인터넷 발급 및 분실시 재발급 비밀

오늘은 등기권리증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등기 권리증이 없거나, 분실하셨나요? 재발급 방법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대체 서류인 확인서면, 확인조서, 공증을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는지와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등기권리증이란?

등기를 마치면 공무원이 전달해주는 증명서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집 문서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듯 해요.

등기 권리증을 가지고 있으면 이 땅이 내 소유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권리증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권리자 노릇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인감증명서가 있어야 활용이 가능합니다.)

등기권리증이 필요한 경우

등기 권리증이 사용되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근저당권을 설정한다면 권리증 안에 들어있는 보안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1. 부동산 소유권을 이전하는 상황

2. 근저당권 설정 상황

등기권리증 인터넷 발급

등기 권리증 같은 경우에는 거래 시 최초 1회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의 발급은 나라에서 불허하고 있습니다.

발급은 법무사에게 밭거나 등기소에서 가능합니다. 발급할 때 접수증이라는 것을 받는데, 이 번호를 통해서 발급 상황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아예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한걸까요? 아닙니다. 현재 2024년 기준으로 등기 전산화 작업이 진행되면서 등기필정보 같은 경우에는 모바일, pc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접속하시면 보안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사진

등기권리증 재발급 방법

등기 권리증은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대체할 수 있는 서류가 3가지 있습니다. 이 서류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대체서류(1) – 확인서면

  • 필수 서류 : 인감도장(or 인감증명서), 본인확인신분
  • 발급가능 장소 : 법무사, 변호사 사무실
  • 발급 비용 : 5만 원 ~ 10만 원

확인서면으로 권리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1회용 문서로 한 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부동산 확인서면 양식이 필요하시다면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등기권리증 재발급 대체서류 확인서면

부동산 확인서면 양식_PDF 다운로드

2) 대체서류(2) – 확인조서

  • 필수 서류(매도인) : 본인확인신분증, 인감도장(or 인감증명서), 계약서 원본, 등기권리증(매도용), 등기부등본
  • 필수 서류(매수인) : 본인확인신분증, 인감도장(or 인감증명서), 주민등록 초본
  • 발급가능 장소 : 등기소
  • 발급 비용 : 무료
  • 특이사항 : 매도자와 매수인 모두 방문하셔야 발급이 가능

3) 대체서류(3) – 공증

  • 필수 서류 : 본인확인신분증, 인감도장
  • 발급가능 장소 : 공증사무실
  • 발급 비용 : 지역마다 상이 (대체로 5만 원 내외)

자주묻는 질문

Q: 등기필증, 등기권리증 뭐가 다른가요?

등기필증과 등기 권리증은 같은 말입니다.

Q: 등기권리증 발급 비용은 얼마인가요?

발급 비용은 5만 원 ~ 10만 원 사이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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