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정근수당 가산금 알아보자! – 1분 완벽정리

공무원 정근수당 가산금 알아보자

공무원이라면 월급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받는 수당이 많습니다. 정근수당도 그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공무원 정근수당과 가산금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가산금은 연차가 늘어났을 때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급여로, 매월 지급됩니다. 가산금을 계산해 보시고, 내 연차에 따라서 얼마의 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정근수당?

정근수당은 모든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으로, 그동안의 노고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보너스‘ 수당입니다. 1년에 두 번 지급되고, 근무연수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지급일

  • 매년 1월, 7월
  • 국방부 : 매월 10일
  • 교육부 : 매월 17일
  • 대법원, 행정안전부, 선거관리위원회, 법무부 : 매월 20일

정근수당은 매년 1월과 7월에 지급받습니다. 1월에는 전년 7월 ~ 12월에 근무한 수당을 지급하는 것이고, 7월에는 올해 1월 ~ 6월에 근무한 수당을 지급합니다.

지급기준

모든 공무원은 정근수당 지급대상입니다. 다만 지급액은 근무연수에 따라서 다르게 측정됩니다. 연차가 증가함에 따라 5%씩 금액이 증가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어, 지급액 계산이 가능합니다.

근무연수에 따른 공무원 정근수당 정리표

예를 들어 내가 근무한지 1년 6개월이 되었다면, 월봉금액의 5%의 해당하는 금액을 정근수당으로 지급받는 것입니다.

+1년 미만이라면 정근수당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공무원 월급표 보러가기

공무원 정근수당 가산금 정리

다음은 정근수당 가산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산금은 정근수당과 별개로 지급되는 금액으로 근무년수에 따라서 ‘매월‘지급되는 게 특징입니다. 공무원의 경우 5년 이상이 되어야 가산금이 붙고, 군인의 경우 5년 미만이어도 가산금은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근수당 가산금 정리

만약 근무년수가 20 ~ 25년인 경우 가산금에 추가적으로 10,000원이 더 붙습니다. 또한 근무년수가 25년 이상일 경우는 월에 30,000원이 추가적으로 지급됩니다.

공무원은 월급이 연차에 따라 많은 폭으로 늘어납니다. 초기에는 실감이 안될지 몰라도, 년차가 쌓이면 이런 가산금, 성과금들이 많습니다.

공무원을 준비하시거나, 이미 공무원인 분들이 잘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무원 월급표 보러가기

이상으로 공무원 정근수당 가산금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정근수당 궁금한 점 바로가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