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쉽게 알아보자 (ft. 홈택스)

홈택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다 읽으시면 발행 방법부터, 발행 확인 방법, 계산서 수정 및 취소 방법까지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이 사업을 시작하고 매출이 생기면 관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세금계산서 증빙자료인데요.

세금계산서는 공급자 개인정보, 사업등록번호, 세액, 공급가액 등과 같은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항목별로 올바른 정보를 입력해야 공제 증빙자료로서 유효한 자료로 인정됩니다. 이런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세금계산서를 발급받기 전에 알아야 할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일반과세사업자, 간이과세사업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면세사업자에 해당한다면 세금계산서가 아닌 소득세 및 법인세법에 의한 계산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를 접속해 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
국세청 홈페이지

2. 전자세금용 인증서 로그인

다음으로 국세청 홈택스 인증서 로그인을 해줘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부분은 전자세금용 인증서로 로그인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자세금용 인증서는 사업자 주거래은행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 발급이 불가한 상황이라면 사업자 등록증, 신분증을 지참해 은행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비용이 4,400원 발생합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로그인이 끝났다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줄 차례입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과정

1) 조회/발급 클릭하기

2) 전자세금계산서

3) 발급 클릭하기

4) 건별 발급 클릭하기

4. 공급자, 공급받는 자 및 상품 정보 입력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줄 차례입니다. 건별 발급을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정보 입력 페이지

1) 공급자, 공급받는자, 상품 정보

공급자, 공급받는 자, 상품 정보를 입력해 줄 겁니다. 단어가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공급자는 ‘내 회사 정보’, 공급받는 자는 ‘상대 업체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품 정보는 본인이 제공하고 있는 상품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서비스’ 나 ‘용역서비스’로 작성해 주면 됩니다. 물건을 판매한다면 그에 맞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2) 단가, 공급가액, 세액

공급자, 공급받는 자, 상품 정보를 모두 입력했다면 세부 정부를 기입해 줄 차례입니다. 규격은 공란으로 두시고, 단가, 공급가액, 세액 부분은 모두 입력해 줍니다.

3) 입금 여부 선택

마지막으로 입금 여부에 따라서 청구/영수를 클릭해 줍니다. 이때 청구는 입금을 하기 전, 영수는 입금 진행 중을 뜻합니다. 체크해 주고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4) 발급 완료

‘발급하기를 눌렀다면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수정할 일이 없게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세요.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을 마쳤다면, 발행이 잘 됐는지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로 돌아와 줍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 페이지

1) 전자세금계산서 클릭

2) 목록 조회-월/분기별 목록 조회를 클릭

월/분기별 목록 조회에 접속하면 시기에 따라 월, 분기, 반기 단위로 나누어서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수정 방법

만약 세금계산서를 수정해야 한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해 주세요.

세금계산서 수정 방법

1) 조회/발급 클릭하기

2) 전자세금계산서

3) 발급 클릭하기

4) 수정발급 클릭하기

5) 승인번호 모르는 경우 클릭하기

여기까지 마쳤다면 이제 수정할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해 주세요. 발행했던 날짜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를 클릭해주고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발급을 클릭하면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6가지가 나옵니다. 발급 사유를 확인한 다음 실수한 부분을 빨간색 글씨로 다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음의 표시(-)를 클릭해주시면 수정이 완료됩니다. 수정을 마쳤다면 한 번 더 확인해 주세요. 더 이상 문제가 없다면 ‘발급하기’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수정을 마쳤습니다.

세금계산서 취소 방법

수정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하려는 계산서를 조회하신 다음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6가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가 보일 겁니다. 그러면 ‘계약의 해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취소하러 가기
세금계산서 취소 방법

여기까지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또한 발급한 계산서를 확인하고 수정, 취소하는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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